마술사(Magician)

0
173

“마술사는 행사, 결혼식, 공개모임 등에서 대중들의 즐거움을 위해 마술 묘기, 손놀림, 카드 묘기를 하는 공연가입니다.”

> 평균연봉: 2,500만원(편차가 심한 편.)

> 직업 만족도: 67%

> 분야: 예술, 문화

> 취향: 나는 무대를 좋아한다. / 나는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 얼마를 벌까?

경력, 기능 유형, 지역성에 따라 급여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대규모 기업 행사는 시간당 30만원 ~ 100만원을 받는 반면, 소규모 지역 공연의 경우는 공연비가 더 내려갑니다.

 

> 주로 하는 일

마술사는 결혼식, 행사, 공개모임에서 대중들의 즐거움을 위해 마술 묘기, 손놀림, 카드 묘기를 하는 공연가입니다. 마술사는 관객들을 놀라게 하기 위해 다양한 마술이나 환상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전문 공연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술은 초자연적인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자연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공연 예술입니다. 1,500년대 부터 서양 문화에서 유행해 온 고대의 예술로, 소위 ‘마녀사냥’에 적용되기도 했지만 현대에는 사람들에게 신비함을 보여주는 공연예술의 한 종류가 되었습니다. 현대 마술은 테이블 마술, 퍼포먼스 마술(예: 비둘기 마술)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분야마다 기술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연습을 통해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해서 관중들이 ‘와~’하고 신기하도록 만듭니다. 주로 카드, 안경, 동전 또는 로프와 같이 쉽게 볼 수 있는 소품을 사용하지만 이 외 다양한 물건을 활용하여 마술을 선보일 수 있기 때문에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 필요한 기술 및 지식

주로 무대에서 공연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체가 유연할수록 할 수 있는 마술의 종류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유연성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완벽하게 연습을 해야하기 때문에 힘든 것을 참고 꾸준히 해낼 수 있는 인내심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경력이 쌓일수록 실력을 늘릴 수 있도록 꾸준히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관객들에게 편안하게 다가가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열정적이면서도 예의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공연 할 마술 루틴 및 기법에 대한 이해가 우수해야 하며, 관객과 마술사에게 위험할 수 있는 마술도 있기 때문에 항상 소품과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잠재적인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해 마케팅 기법과 홍보를 이해해야 합니다.

 

> 일하는 장소와 방식

무대가 있는 곳에서 주로 일합니다. 매일 똑같은 공연을 하는 정기공연 같은 경우에는 극소수의 마술사만 하고 있으며, 대부분 공연을 하는 장소가 매번 바뀝니다. 따라서 하루하루 일하는 장소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마술사들은 직접 행정업무와 스케쥴관리도 합니다. 보통 주중에는 이러한 업무들을 하며, 마술공연 의뢰가 주말에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이 가장 바쁩니다.

일반적으로 마술사는 관객들 바로 앞에서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위험한 직업은 아니지만, 대중들 가까이서 마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마술사는 도구를 다루는데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마술사는 재미있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관객들이 즐거워하도록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마술사는 대중 앞에서 말하고 공연하는 것을 좋아하고 편안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 취업 상황과 방법

마술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마술을 가르쳐주는 학원의 추천과 마술공연기획사의 오디션을 통할 수 있습니다. 마술학원과 공연기획사를 동시에 운영하는 업체가 많아 학원 수강생 중 소질이 보이는 사람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아마추어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신인을 수시채용 하기도 합니다. 채용이 되면 1~2년간 수습과정을 거쳐 프로마술사로 일하게 됩니다. 경력이 쌓이면 독립하여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학원에서 강의를 하거나 직접 마술학원이나 공연기획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자료: 워크넷 제공)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마술사들은 혼자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마술사가 되기 위한 방법은 집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공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기술을 습득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보통 취미 활동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때로 마술사는 그들의 재능이나 이름을 알리기 위해 지역의 행사에서 무료로 공연하기도 합니다. 마술사가 그들의 지역에 알려지게 되면서 입소문을 통해 다양한 공연 의뢰가 들어올 수 있는데, 이것은 신뢰할 수 있고 재미있는 공연을 할 수 있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마술사의 기술력과 평판이 좋아질수록 수입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교육

관련교육기관으로 학원이나 각종 마술동호회, 동아인재대학에 마술학과가 개설되어있고 꾸준히 관련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술사가 되기 위해 정해진 조건은 없습니다. 마술 업계에 있지 않더라도 충분히 마술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술사는 신체 움직임의 숙달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더 알아보기

마술사 선서!!

1. 나는 마술에 대한 비밀을 엄수할 것이며 이것을 지키지 않는 이들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2. 나는 동의없이 다른 이들에게 마술 비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도구나 아이디어에 관련된 정보를 함부로 출판하거나 모방하지 아니할 것이다.

3. 나는 나의 모든 동종 업계 마술사들을 존중하고, 교제와 화합을 위하여 최대한 협력할 것이다.

4. 나는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윤리의식을 지키며 화합을 위해 협회와 협력한다.

5. 나는 마술이란 기예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법과 협회의 윤리 강령을 준수하는데 동의하는 바이다.

6. 나는 내가 알아낸 것중에 다른 마술사나 트릭에 대한 원리에 관련된 사항은 함부로 다른 이들에게 퍼트리거나 알려주지 않을 것이다.

(2008년 개정된 이후 마술사 협회와 같은 단체에서 사용되는 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