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에게 필요한 적성은 무엇일까?

0
11

미용사는 고객에게 적합한 머리 스타일을 연출하고, 기타 고객의 머리 손질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담당하며, 고객의 얼굴이나 머리형태에 따라 알맞은 머리 모양을 권하고 고객의 모발 상태와 형태, 모발의 손상 정도를 확인하여 이에 따라 머리모양을 결정하는 일을 한다. 가위나 빗, 염색제와 같은 각종 미용설비를 사용하여 머리를 자르고, 염색 및 파마하며, 고객이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발 상태를 점검해주거나, 건강하게 가꾸는 법에 대해 알려주며 약혼이나 결혼식 등 특별한 날에 어울리는 머리스타일을 연출해주기도 한다.

고객에게 제각기 다른 피부의 특징을 잘 알려주고 계절에 맞는 피부 관리를 해주며 얼굴 마사지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따라 몸 전체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 이러한 관리를 통해 손상된 피부가 자연 회복되도록 조언한다. 손톱과 발톱 같이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신체 부위를 관리하고 연출해주는 것 또한 미용업의 일부이다.

 

일의 특수성

미용업은 사람의 신체 일부인 두발, 피부, 손톱 등 예민한 부분을 다루는 일이라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접촉 시간도 다른 서비스업에 비해 아주 긴 편이다. 따라서 다른 일에 종사하는 사람보다 고객을 상대로 받는 업무 스트레스가 높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이 필요하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손님의 요구 사항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꾸준한 노력과 연습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이러한 미용업은 오늘날 현대인의 개성적인 삶의 방식과 어우러져 다양한 형태의 미용방법으로 발전하여 세분화되고 있으며, 보다 과학적인 기술이 도입되어 전문직으로 발돋음하고 있다. 따라서 미용사는 끊임없는 연구와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고 동시에 세계 유행의 흐름에도 민감해야 한다.

미용업은 전문직이기 때문에 남녀 구분 없이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용사 개인의 능력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기 때문에 자신이 있다면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미용업은 개성의 연출이라는 차원에서 고객의 신체 특징에 맞게 상담을 통해 스타일을 창조하거나 관리해주는 고객 맞춤식 서비스라는 점도 특이점이다. 따라서 고객서비스 정신은 기본이고 손님의 개성을 기획하고 연출하는데 필요한 미적 감각과 손재주 등도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사항이라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볼 때 미용업은 이론보다는 실습이 중요한 직업이라서 학교 학력보다는 현장 실습 중심의 도제시스템이 어느 다른 직업보다 발달해 있다. 그래서 학교에서 미용학을 공부하고 미용사 자격을 얻어 곧바로 개업하여 미용사로 일하는 것보다는 일단 기존의 미용실에 어시스턴트나 스텝으로 들어가 실무수습 기간을 거쳐 단계적인 과정을 밟아 올라가면서 미용업에 대한 현장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 속에서 미용기술의 숙련 뿐만 아니라 손님에게 맞는 개성적인 스타일 연출 기법과 고객을 다루는 서비스 테크닉을 익혀 자신만의 창업이나 혹은 전문 미용사로서의 홀로서기를 최대한 실수 없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용사들이 근무하는 시간 역시 일주일 내내 평균적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고 휴일이나 주말에 집중되어 일하기 때문에 업무의 리듬이 있어 비교적 직업 만족도가 높다고 하겠다.

미용업의 이러한 특징은 말 그대로 배우면서 일하고 일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노력만 한다면 능력만큼 좋은 대우와 연봉을 받을 수 있어 전문가로서의 자긍심도 가질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미용사에게 필요한 적성

미용사는 취업이 쉽고 직업 자체가 예술과 과학적 기술을 겸비하는 것이라 매력적이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적성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직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미용사가 되려고 한다면 먼저 자신의 적성부터 살펴보고 미용이라는 직업과 잘 맞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예술적 재능: 미용사는 사람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만들고 다루는 직업이므로 용모에 대한 미적 감각과 손재주 등이 요구된다. 특히 섬세한 손놀림이나 손으로 하는 작업에 남다른 재능이 있다면 미용사로서 성공할 수 있는 장기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창의적 재능: 자신만의 독창적인 헤어스타일을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관심이 많으며 인체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는데 흥미가 있으면 도전할 만한 직업이다.

도전과 탐구정신: 유행의 흐름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찾아나서는 도전과 성실함, 인내심이 필요하다.

원만한 대인관계: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과 적극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미용업은 무엇보다도 대량 생산이 아닌 고객 개인의 주문 생산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고객과의 의사소통 기술과 고객의 취향을 읽어내는 재능이 아주 중요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미용사라는 직업은 예술적 감각, 섬세한 감성과 손재주, 창의적 탐구정신과 대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꾸려나갈 수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업이다. 특히 이러한 자신의 개성을 잘 파악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 재능을 한껏 펼쳐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자신의 노력으로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을 일구어 낼 수 있는 멋있는 직업일 수 있다. 미용사는 사회 속에서 아름다움을 실천하는 예술가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