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에게 필요한 적성은 무엇이 있을까?

0
57

군인에게 필요한 적성

군대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집단과 전혀 다른 특징을 지닌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가장 작은 사회의 단위인 가정은 혈연을 중심으로 하여 한 명의 사회인을 만들어내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유지된다. 

그 후 학교에서는 또래들과 자신의 의견을 교류하며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학문적 지식, 사회적 능력 등을 개발한다. 이 단계에서는 친구들 간의 우정이나 감정들이 자연스럽게 조성되며 성적, 취업 등과 같은 중심 목표가 개인의 선택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그러나 군대 내에서는 위와 같은 일반 사회에서 당연시 되었던 것들이 사라진다. 

거점방어전투사격 훈련. ⓒ대한민국 육군

군대에서 전우와의 유대감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나라를 위한 충성 역시 무조건적이다. ·고등학교에서는 학교 규율을 어겨도 큰 일이 벌어지지 않았다면 군대 내에서의 규율 위반은 군법으로 다스려질 만큼 엄격하다. 법에서도 군인은 민간인과 구분되어 취급할 정도로 그 구별이 분명한 것이다. 

군인들에게는 절대 절명의 순간에도 나 자신 혹은 가까운 이들이 아닌 국민을 선택하는 것이 강제된다. 계급이 주어지며 위에서 내려온 명령을 무조건 받들어 따르는 것 또한 군인 사회의 가장 근간이 되는 규율이다. 통제되는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열린 태도와 성실함 또한 군인의 필수 조건일 것이다. 

직업 군인은 각종 훈련을 감당할 수 있는 강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하며 조국을 위해서는 목숨도 바칠 수 있는 애국심과 충성심을 지녀야 한다. 

또 이들은 타의 모범이 되는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윤리의식이 요구된다. 장교로 복무하게 될 경우에는 자신의 대원들을 통솔할 수 있는 리더십과 갑작스런 상황에서 발휘되어야만 하는 분석력과 판단력이 요구되어진다. 

또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군대이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뛰어나고 남을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다. 

단체 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아야 하며 극한의 순간에도 침착성을 잃지 않는 성격 또한 군인에게 필요한 것들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