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원인은?

0
143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원인은?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원인은?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갑자기 이상을 느낄 때가 한 번쯤은 있으셨을 겁니다. 그중 하나가 브레이크의 밀림 현상입니다. 자동차 운행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브레이크라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브레이크의 고장은 목숨이 위험한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브레이크 밀림 현상을 느끼면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브레이크 밀림 현상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의 마모 상태 확인

차량 운행 중에 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브레이크, 즉 제동입니다. 차량이 정지하는 원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과 페달의 힘이 전달되고 디스크를 지탱하는 브레이크 패드에 압력이 가해져 디스크를 눌러 차가 멈추는 원리입니다. 결국 차량을 멈추게 하는 것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자동차의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우선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브레이크 패드는 3mm 이하로 남게 되는 경우 교체를 진행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만약 타이밍을 놓치면 브레이크 밀림 현상은 물론 심할 경우 디스크까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휠 안쪽의 브레이크 패드를 잘 보면 디스크와 접하고 있는 패드의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드가 얇다고 생각되면 정비소에서 교환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패드뿐만 아니라 디스크의 마모 상태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디스크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연마기를 사용하여 연마시키거나 새 것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2. 브레이크 오일 확인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마스터 실린더에서 만들어진 압력으로 전해지는 작동제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을 경우 자동차의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교체 시기로는 주행거리 3만에서 4만 km 운행 후 교체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기준으로 오염도와 양을 점검하고 교체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교체시기를 확인하기 위해 오일탱크의 마개를 열고 오일량이 max와 min사이에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현상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디젤과 가솔린 차량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마스터 실린더의 고무사가 노후화되어 오일이 역류되었을 경우입니다. 또한 디젤 차량의 경우 진공 펌프를 의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마스터 실린더의 진공 형성 불량으로 인해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의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발생했을 때는 즉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