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백과] 네트워크 관리자(클라우딩 컴퓨터)

0
4858

“정보와 데이터의 순환은 회사 서버, 인터넷에서 필수적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장비가 최적으로 작동하는지, 실시간으로 서버가 끊임없이 운영되는지 모니터링합니다.”

> 평균연봉: 4,000만원

> 직업 만족도: 63.5%

> 분야: IT 및 인터넷

> 취향: 나는 수리, 생각하는 것을 좋아해.(고치는 것)

 

> 얼마를 벌까?

평균적으로 연봉 약 4,000만원을 받으며, 많이 버는 사람은 1억 이상을 받기도 합니다.

 

> 주로 하는 일

회사의 모든 장비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네트워크 관리자는 컴퓨터 연결, 전화 통신, 인터넷, 메시지 전달이 원활하게 되도록 합니다. 네트워크의 성능을 보장하는 책임을 맡고 문제가 생겼을 때 중요한 요점을 파악한 다음 적절한 해결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새로운 액세스, 보안 및 기밀 강화(암호, 백업 등), 웹 운영이 끊김없이 되도록 하는비상 계획 등 업무를 맡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IT 및 통신 장비를 받아 기존 설비와의 호환성을 체크합니다. 그것들을 구성하고 네트워크에 삽입하도록 매개 변수를 설정합니다. 안정된 네트워크를 위해 사용자들의 문제도 고려한 기술 적인 작업을 합니다.

엔지니어 및 기술자와 함께 네트워크의 리노베이션 또는 확장 계획을 세웁니다. 이를 위해 항상 관련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새로운 기술의 발전을 예측하고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을 받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도록 사용자에게 안내하고 어려움이 발생할 때 도와줍니다.

 

> 필요한 기술 및 지식

네트워크 관리자는 네트워크(케이블링, 전송, 라우팅, 통신 프로토콜 등)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하며, 운영 체제(Windows, Linux)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네트워크 솔루션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시스템 전체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을 관심갖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VMware 및 ITIL 인증에 대한 지식이 점점 더 요구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 및 외부 서비스 제공 업체(공급 업체, 운영자 등)와 만나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서비스 능력, 설득력이 뛰어나면 좋습니다. 다양한 분야 팀(엔지니어, 기술자 등) 내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느정도 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매우 다양한 강의 및 교육을 해야할 수 있기 때문에 Teaching 능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 직업을 잘 하려면 매우 엄격한 분석력과 발전적인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관련 사고가 발생하면 네트워크 관리자는 스스로 꼼꼼하게 분석하여 빠르고 침착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 일하는 장소와 방식

조직과 클라이언트의 중요성에 따라 네트워크 관리자의 업무는 다소 광범위합니다. 네트워크 설계부터 하는 경우도 있고, 이미 설치된 네트워크 시스템에 개입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서는 더 다양한 업무를 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운영 부서, IT 부서, 네트워크 감독 팀 또는 기술 책임자의 책임하에 업무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네트워크 관리자는 시스템 및 네트워크 엔지니어 및 통신 담당자 또는 운영 관리자와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다른 부서에 오작동을 경고하고 네트워크 변경을 제안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기술자 팀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서비스 회사에서 업무를 할 경우에는 종종 설계 단계부터 개입하여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조언합니다.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네트워크 관리자는 종종 당직을 서거나 저녁 및 주말에 근무해야 합니다. 대부분 가능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여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자신의 삶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은 업무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취업 상황과 방법

지역 컴퓨터 네트워크의 일반화, 인터넷과 같은 전자 상거래의 발전은 일부 회사가 특히 중국에서 네트워크 관리를 이전하기로 선택한 경우 에도 네트워크 분야의 밝은 미래를 약속합니다.

중소기업, 대기업(대형 유통사, 자동차 제조업체, 출판사 등), 행정기관, ​​설치업체, 통신회사 또는 서비스 회사 등 모든 곳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갓 졸업한 대학생보다는 경력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개발과 같은 지원 업무를 하는 위치에서 1년에서 5년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견습 과정을 통해 회사 장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첫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경력이 오래된 네트워크 관리자는 자연스럽게 통신 관리자 또는 네트워크 설계자, 컨설턴트, 기술 영업 담당자 또는 비즈니스 엔지니어의 직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대학교에서 공학과 관련된 학과를 나왔다면 더 빨리 전문가가 되는 길을 갈 수 있습니다.

 

>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교육

이 직업은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대학교 졸업을 해야 취업하기가 용이하며, 고등학교 졸업을 해서 취업을 하는 경우는 정말 실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전문대학을 나오면 중소기업에서 로컬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며, 실력과 경력을 늘려서 더 많은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교에서는 네트워크 관리 분야의 고위 기술자를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자료: 나의 직업 시리즈 도서, 워크넷(www.work.go.kr) 참조

 

> 더 알아보기

> 웹사이트 

 

> 도서

 

> 관련 직업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자

네트워크 아키텍트

컴퓨터 엔지니어

디지털 접근성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