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좋아하는 사람

“나는 언어를 좋아한다.”

언어에 재능이 있고, 미래에 직업을 통해서 이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나요?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산업, 서비스 업종, 그리고 교육 분야에서는 다양한 언어와 관련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살아있는 언어를 가르치다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에 대해 열정적이든, 언어에 대한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고 싶다면, 가르치는 것이 적합한 직업일지도 모릅니다. 선생님들의 발자취를 따르거나 또 다른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학생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이유나 직업적인 이유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어른들도 언어 트레이너를 찾습니다. 사업 전문가나 성인 교육 프로그램에서 언어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브르타뉴어, 카탈루냐어, 코르시카어 또는 영어 수화와 같은 지역 언어를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언어학자와 용어학자는 언어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온라인 사전, 자동 수정 소프트웨어 및 쓰기 보조 도구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련직업: 외국어교사, 영어교사, 학원강사, 언어학자


> 텍스트의 번역과 토론

만약 여러분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언어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번역가가 되는 것은 완벽한 직업일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장소로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나요? 만약 그렇다면, 여행 가이드나 회의 통역사가 되는 것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여행 가이드로서, 다른 나라의 방문객들을 박물관으로 데려가고 그들에게 그들의 언어로 그림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회의 통역사로서, 국제 행사 동안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혹시 주의를 기울이고 세부사항을 잘 기억하나요? 그렇다면 통역사로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로 말하는 동안 한 언어를 듣고 빠르고 정확하게 언어를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많은 집중력과 좋은 기억력을 필요로 합니다.

2019년 전 세계를 떠뜰썩하게 만들었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기억나시나요?  이 영화만큼 유명세를 치른 한 사람이 있는데요. 각종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입이 되어준 통역사 입니다. 서로 다른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을 하나로 만들어주는 통역사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용한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책, 기술 설명서 또는 영화 자막을 위한 번역가가 되는 것이 완벽하게 맞을 수 있습니다. 외국의 문학 책들을 한글로 번역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기술 분야에서는 사용 설명서를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관에서는 배우들이 말하는 대사를 자막으로 번역하고 각색하여 사람들이 영화를 보는 동안 한글로 된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관련직업: 번역가, 통역사


> 외국어로 말하는 직업

“Welcome”, “Bienvenida”, “Willkommen”, “Youkoso”… 언어를 사랑하고 직장에서 언어를 사용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고 여러분의 언어 기술을 흥미로운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면, 관광 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항공승무원, 호텔리어로 일하면서 스페인어, 독일어, 영어 등 다른 언어로 손님들을 맞이하여 그들이 편하도록 합니다.

외국어로 일하는 일 “Welcome”, “Benvenida”, “Willkommen”, “Youkoso”… 항공승무원이나 호텔 리셉션에서 관광객들을 맞이할 때 사용하는 인사말입니다. 만약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면 항공승무원이나 호텔리어가 되어 관광 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세계무역은 다른 나라에 가서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스페인어 같은 외국어 구사 능력은 큰 장점입니다. 상대방의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죠.

이와 마찬가지로, 기자들이 글을 쓰기 위해 해외에서 조사를 할 때나, 세계 곳곳의 공사현장을 관리하는 엔지니어들도 외국어를 구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해외에 나가는 것이 싫다면, 국내에서도 외국어를 다룰 수 있습니다. 대규모 다국적 기업에서는 팀이 다문화적이며, 15개 이상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일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영어는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언어가 됩니다. 교통 및 생활 비용을 줄이기 위해 국제적인 파트너들을 화상 회의로 모으는 것이 점점 일반적입니다. 이때에도 영어를 사용합니다.

항공기 유지보수 매뉴얼에 사용되는 기술 언어도 영어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외국어 구사 능력은 다양한 직업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관광 산업, 세계무역, 기자, 엔지니어 등 여러 분야에서 외국어를 사용할 일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영어를 사용하는 다국적 기업이 많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면 귀국한 후에도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직업: 항공승무원(스튜어디스,스튜어드), 엔지니어관리자, 해외영업팀, 무역회사, 항공정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