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어떻게 일할까?

0
33

취업하면 하는 일과 근무환경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취업하는 경우에는 메이크업으로 유명한 브랜드샵에 취업하는 경우와 경력을 갖춘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개인샵에 취업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브랜드샵 같은 경우에는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되는 대신 경력을 쌓으면서 승진을 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반면에 개인샵 같은 경우에는 브랜드샵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되지는 않지만 승진이 빨라 보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취업하는 곳은 단일 전문 메이크업샵 보다는 토탈미용샵이 많은데 여기서는 헤어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까지 토탈로 진행된다. 그래서 메이크업 일을 주로 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헤어미용이나 네일아트까지 조금씩 다루게 된다.

이와 같은 미용 전문샵이 아니라도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취업할 수 있는 곳에는 예식장, 미용실, 화장품회사, 방송국, 영화사 및 공연업체, 이벤트기획사 등이 있다.

이벤트기획사나 연예기획사에서 일하게 되면 소속 연예인의 메이크업을 담당하게 된다. 대체적으로 이력서로 심사를 거쳐 취업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메이크업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할 경우 회사 측의 제의로 취업하기도 한다.

처음으로 메이크업 관련 업체에 들어가게 되면 일단은 기존 숙련된 아티스트의 보조업무를 주로 하게 되며 경력을 쌓은 후 아티스트로 일을 하게 된다. 이후 경험과 노하우를 쌓으면 메이크업 강사로 활동하거나 본인이 직접 전문샵을 창업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메이크업 전문샵에서는 어시스트, 아티스트, 실장으로 직급이 나누어지며 화장품 회사에 취업하였을 경우에는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으로 나누어진다.

화장품 업체에 취업하여 일할 경우 경력과 능력을 인정받으면 메이크업 시연회, 메이크업 강좌 또는 쇼 등을 담당하는 브랜드 프로모션팀에서 활동할 기회를 얻거나 수석 아티스트로 일하기도 한다.

전문샵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시간과 근무 조건 등이 헤어미용의 경우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내 브랜드를(자영업) 만들면 하는 일과 근무환경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전문기술직이기 때문에 회사에 취업하지 않으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자신만의 전문샵을 운영할 수도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프리랜서로 일하려면 적어도 6개월 이상 메이크업 전문샵이나 기획사, 방송국이나 백화점의 화장품 코너 등에서 근무를 하여 경력을 쌓을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메이크업 역시 일반 미용과 마찬가지로 이론적으로 배우거나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는 실제 미용업계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일하는 것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현장 경험이 중요하다.

보통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되면 대부분 영화, 포토, 웨딩, 패션 계열이나 공연 같은 분야에서 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각각의 화장법과 테크닉 그리고 의상에 맞는 자유 화장 쪽으로 다재다능하게 일을 맡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메이크업 관련 전문샵에서 메이크업 테크닉을 비롯한 다양한 실무경력을 쌓은 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

프리랜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일을 할 때 신경을 써야 하는 사항들이 몇 가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날짜와 시간이다. 몇 일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메이크업을 할 것인지를 고객과 상의해야 한다. 보통 공연 직전에 메이크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정해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침 일찍 메이크업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두 번째는 장소이다. 스튜디오인지 야외인지, 또 촬영지까지 왕복 시간은 얼마나 걸릴 지도 생각해야 한다. 또한 야외에서 진행할 경우 메이크업에 필요한 장비들을 설치할 곳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 번째는 메이크업 받을 인원이 몇 명인지, 그리고 메이크업 체인지가 몇 번이나 있는 지를 반드시 알아봐야 한다. 메이크업을 해야 하는 인원과 횟수에 따라 받아야 하는 금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미리 협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콘셉트이다. 미리 이야기가 되지 않으면 현장에서 콘셉트를 잡아야 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모델과 메이크업 아티스트 모두 지치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이미지만 정확하다면 큰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다.

전문 메이크업 샵의 경우 혼자서 일을 할 수도 있지만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을 고용하여 팀을 관리하는 팀장을 두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도 한다. 그런데 방송이나 연극, 영화 분장사 및 특수 분장사의 경우 촬영계획에 따라 근무시간이 매우 불규칙한 편이다. 난이도가 높은 분장의 경우 며칠씩 밤을 새워 일할 때도 있고, 촬영 당일에는 현장에 나가 일할 때가 많다. 이 때문에 작업상황이나 촬영계획에 따라 일하는 시간이 불규칙하다는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