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사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0
40

피부미용사로 일할 때 좋은 점

■ 사회적으로 괜찮은 지위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헤어미용은 거의 모든 여성들이 생활의 일부로서 하지만 피부 미용은 아직 우리 사회에서 일반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피부에 신경 쓸 정도가 되어 샵을 찾는 사람들은 대개 어느 정도 사회적 활동을 하거나 지위를 갖춘 사람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을 고객으로 맞이하여 피부관리를 하게 되면 다양한 인적 관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해 나갈 수 있어서 사회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자신만의 업무 영역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다. 피부 미용은 과학적 지식과 미용이 결합된 응용 산업분야로서 비전문가나 전문가라 하더라도 직접 시술을 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이거나 상식적 측면에서의 지시나 간섭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작업만큼은 자신의 소신대로 처리할 수 있어서 심리적 압박감이 적다. 사실, 피부 미용사는 경력이 많을수록 자신의 일에 자긍심을 갖고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피부 미용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기기의 도움 없이 거의 미용사 스스로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상태에 따라 간단한 도구와 약품을 휴대하고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미용실을 벗어나서도 작업을 할 수 있다.

■ 물질문명의 발달과 함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트러블 문제가 심각한 상황으로 나아가자 이를 근본적으로 치유하기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집중되고 있는데 의료적 해결보다는 대체의학 쪽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피부 미용은 사회 진출과 전문직을 갖고자 하는 여성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환영 받는 직업이 될 것이다.

■ 성실하게 노력을 한다면 누구든지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이다. 피부 미용은 고객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행해지는 작업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입장에서 그 결과가 좋다면 자연스럽게 보상을 하게 된다. 특히 원만한 대인관계를 꾸려 나가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따라서 적은 투자로 막대한 경제적 수입을 가질 수도 있다.

 

피부미용사 직업의 특징

다른 전문 직종에 비해 근무시간, 휴일 수, 임금, 복리 후생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은 열악하지만 평생 직업으로써 큰 위험과 부담이 없는 직종이며 결혼 후에도 육아에 맞게 시간을 조절하면서 일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물리적 힘이 필요할 때도 있어 건강한 체력이 필요 하다는 것이 헤어미용과 다른 점이다.

 

피부미용사로 일할 때 힘든 점

■ 피부마사지와 같은 작업은 어느 정도 힘이 사용되는 일이라서 체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많이 피곤할 수가 있다. 그러나 스포츠마사지나 치료마사지와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물리적 힘은 필요치 않다. 단지 반복되는 연속 동작으로 인한 피곤함이 여성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 작업하는 자세가 불편한 경우가 많아 근골격계의 이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 단조로운 작업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 역시 적지 않다. 특히 동네 조그만 샵의 경우에는 하루 종일 지루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퇴근시간이 늦고 주말 근무가 많아 여성들일 경우에 가정생활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